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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IT(Just-In-Time) 컴파일과 AOT(Ahead-Of-Time) 컴파일의 차이점을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.
항목JIT(Just-In-Time) 컴파일AOT(Ahead-Of-Time) 컴파일컴파일 시점 | 프로그램 실행 중 (런타임) | 프로그램 실행 전에 (빌드 또는 배포 시) |
초기 실행 속도 | 초기 실행 시간이 느림 (실시간 컴파일) | 초기 실행 시간이 빠름 (미리 컴파일된 상태) |
최적화 방식 | 동적 최적화 (실행 중 분석 후 최적화 가능) | 정적 최적화 (컴파일 시 최적화, 실행 중 추가 최적화 불가) |
메모리 사용 | 필요할 때만 컴파일하여 상대적으로 메모리 사용이 적음 | 모든 코드를 미리 컴파일하므로 더 많은 메모리 사용 가능 |
코드 분석 | 실행 중 코드 패턴을 분석해 최적화 가능 | 실행 중 코드 패턴 분석 불가 |
배포 파일 크기 | 컴파일러와 일부 런타임 데이터를 포함하여 다소 큼 | 컴파일된 바이너리만 포함하여 비교적 작음 |
플랫폼 의존성 | 플랫폼에 따라 다르게 컴파일할 수 있어 유연함 | 플랫폼에 맞게 미리 컴파일되므로 다소 제한적일 수 있음 |
사용 예시 | Java (JVM), .NET, Android | iOS (Swift), 일부 C++ 컴파일러, Angular (Ivy) |
장점 | 런타임 최적화로 반복 실행 시 성능 향상 가능 | 빠른 실행 시간, 미리 컴파일된 바이너리로 보안성이 높음 |
단점 | 초기 로딩이 느릴 수 있으며, 컴파일로 인한 런타임 오버헤드 발생 가능 | 런타임 최적화 불가, 모든 코드를 미리 컴파일하므로 비효율 가능 |
장단점 요약
- JIT: 동적 최적화를 통해 실행 중 성능을 개선할 수 있지만, 초기 실행 시간이 느릴 수 있다.
- AOT: 빠른 시작 시간이 장점이지만, JIT처럼 동적인 최적화를 할 수 없고, 모든 코드를 미리 컴파일하므로 메모리 사용량이 많아질 수 있다.
사용 사례
- JIT: 일반적으로 자바나 .NET 같은 플랫폼에서 많이 사용되며, 코드가 여러 번 실행되고 최적화가 중요한 경우 유리하다.
- AOT: iOS의 Swift와 같은 환경에서는 AOT를 많이 사용하며, 프로그램의 빠른 시작 시간이 중요한 경우 적합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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